본문 바로가기
이런 게 궁금해요

MBTI 유형 별 채식(비건 혹은 비건 지향)을 시작하는 방법

by 오늘도 소풍 2023. 2. 17.

채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채식하는 이유는 건강식이나 다이어트식에 관심 갖다 보니, 또는 종교적 신념으로 시작하거나, 우연한 기회에 환경 관련이나 기후위기 관련한 매체를 접한 이후 심각성을 느껴 탄소 소비량을 줄이겠다는 생각으로, 혹은 동물권에 대한 자각으로 육식의 윤리적 문제를 고민한 결과 등 다양하다.

2022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150만~200만 명의 채식인(비건 혹은 비건 지향)이 있다는데 많은  이들이 한 번쯤 채식을 생각하지만 선뜻 실천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몇 해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MBTI 성격유형 테스트 결과로 채식을 시작하면 어떨까 하고 16가지 유형별로 방법을 올린다. 

(아래 MBTI 유형 별 채식 시작법은 한겨레21 통권 7호(1424호, 1425호)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MBTI 유형 별 채식 시작 방법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ISTJ

한 달 혹은 100일씩 기간을 정해두고 채식을 하면 그 기간만큼은 확실히 해낼 것이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비건이 될 것이다.

 

책임감이 투철하고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ISFJ 

처음부터 완벽한 비건이 되려고 하면 어려울 수 있다. 장기 프로젝트로 생각하고 일상에서 조금씩 단계를 높이며 실천해야 한다.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ISTP

채식에 대한 자신만의 미션을 만든 뒤, 성공한 날은 예쁜 스티커를 붙인다. 벽에 가득한 스티커를 보는 것이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즐기는 ISFP

유명인이나 해시태그 팔로를 하면서 다양한 채식인을 만나보면 어떨까. 친구들과 삼겹살집에 가서도 쌈에 밥만 싸 먹으면서 비건을 전파할 수 있는 유형이다.

 

의지력이 강하고 내면에 관심이 많은 INFJ

채식으로 달라지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관찰하면서 실천하면 강한 동기부여가 된다.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특성이 강한 INTJ 

채식과 기후변화 관련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들으면서 채식의 필요성을 공부해 보라. 채식할 이유가 분명하면 실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감성적이면서 완벽을 추구하는 INFP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의 눈을 보고 어느 날 비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엄격한 기준을 정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조금씩 단계를 높여야 한다.

 

즉흥적이지만 꾸준함이 강점인 INTP

비건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그날의 식단이나 느낌, 채식에 대한 생각 등을 기록해 보라. 더욱 성장하는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신중하지만 추진력이 좋은 ESTJ

시작이 어렵지 한번 시작하면 흔들리지 않는 유형이다. 친구들과 채식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채식에 관심을 갖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

 

치밀하고 사교성 좋은 ESFJ 

친구들과 채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할 수 있는 단계부터 실천하면 된다. 음식이 어려우면 가죽옷을 안 입는 것부터 실천해 보라.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활동적인 ESTP

식생활뿐 아니라 화장품이나 신발 등 다양한 비건 제품을 사용해 보고 친구들에게도 권하라. 즐겁게 채식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사교적이고 흥이 많은 ESFP

옆에서 고기를 먹는 사람이 있으면 함께 먹는 유형이므로 친구와 약속을 잡을 때는 미리 비건 음식을 찾아서 같이 가자고 해 보라.

 

따뜻하면서도 책임감이 강한 ENFJ

채식 모임에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 채식 요리를 만들어서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즐기는 경험을 자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계적으로 계획 세우기를 좋아하는 ENTJ

친구들과 상금을 걸고 비건 챌린지를 해 보라. 영양의 균형을 위해 해조류나 검정콩 먹기 등 구체적 미션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이 많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ENFP

동물의 고통에 공감하면서 비건이 됐지만 마음이 약해질 수 있다. 비건 모임 등에 참여하면 친구도 만나고 채식을 실천하는 데도 도움받을 수 있다.

 

새로운 것에 관심 많은 ENTP

고기를 끊기보다는 다양한 비건 제품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 새로 만난 먹거리를 SNS에 올리면서 즐기다 보면 어느새 비건이 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지표,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정신분석학자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만든 성격 유형 검사 도구다. 네 가지의 상대적인 선호 지표를 조합해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분류한다. MBTI는 사람이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에너지 방향, 인식 방법, 판단 방법 그리고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