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게 궁금해요

GAP 인증은 농약과 화학 비료, 유전자변형식품까지 허용하므로 친환경 인증이 아니다

by 오늘도 소풍 2023. 2. 10.

한국 친환경인증 농산물은 크게 무농약과 유기로 나뉜다. 마트에서 파는 채소 포장지에 유기,무농약, GAP가 따로 또는 함께 보이는데 얼핏 같아 보이는 초록 표지가 어떻게 다를까? 기농산물은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무농약농산물은 합성농약은 사용하지 않지만 화학비료는 권장량의 3분의 1 이내를 사용한다.

반면 GAP인증 농산물은 적정 수준의 농약과 화학비료, 제초제와 유전자변형식품(GMO)까지 허용하므로 유기농이나 무농약과는 차이가 많다. GAP는 친환경 농산물 아니어도 농산물을 생산부터 유통 과정까지 각 단계에서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했는지를 인증하는 제도이다.

 

유기, 무농약, GAP가 헷갈려요 

웰빙이 화두가 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유기농이나 무농약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그러나 농산물 생산 과정을 눈으로 볼 수 없는 소비자로서는 채소 포장지에 표시된 정부 인증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포장지에는 몇 종류의 초록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데 GAP란 초록 표시가 친환경 인증 표시와 비슷해 착각하기도 하고, 정확한 의미는 모르지만 초록 표지가 붙어 있으면 유기농이나 무농약일 것이라고 짐작하기도 한다. 유기농이나 무농약이 아닌 농산물도 GAP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요즘 부쩍 눈에 띄는 GAP에 대해 알아본다.

 

GAP 농산물 표지무농약 농산물 표지유기농산물 표지
농산물에 표기하는 표지 종류

 

GAP는 모든 농산물에 적용하는 농산물우수관리제도

GAP는 Good Agricultural Practices의 줄임말로 '농산물우수관리제도' 를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농산물의 생산단계부터 수확·포장·유통 과정까지의 위해 요소 항목의 관리 기준을 통과하면 된다. 다시 말해, 농산물의 농약·중금속·유해 생물 등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유해요소들을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관리하고 주어진 조건을 충족한 농산물에 인증을 부여한 제도인 것이다.

농업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농산물의 생산 과정에서 재배포장과 농업용수 등의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한다.

생산 과정 뿐 아니라 수확 후 관리와 유통의 각 단계, 예를 들면 농산물의 저장·세척·건조·선별·절단·조제·포장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관리한다. 

 

GAP의 도입 목적과 배경과 세계의 현황

국가 기관의 적절한 통제 아래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농업환경을 보전할 수 있으며 국제시장에서의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동안 언론에서 일부 채소와 과일에서 농약이 과다검출 되었다는 보도가 뜨면 농산물 생산에 대한 안전성을 의심하는 국민들의 우려가 짙어지면서 국내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농산물을 생산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의 정보를 기록·관리하여 해당 농산물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농산물을 추적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제도이다. 

 

국제적으로도 안전농산물 공급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 추진과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Codex (국제식품규격위원회), FAO(국제식량농업기구) 등 국제기구에서 GAP기준을 마련해서 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유럽, 미국, 칠레,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가 GAP제도를 시행 중이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농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GAP제도를 2006년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참조)

 

 

GAP처리 절차를 한 장으로 알 수 있게 만든 카드
GAP 처리 절차

 

GAP처리절차를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자료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까지의 과정을 알기 쉽게 한 컷으로 만들었다.

GAP교육→ 오염되지 않은 토양과 물에서 농작물 재배→ 농약 안전사용 준수→적정한  비료와 양분 관리→ 농장 발생 쓰레기와 폐기물 관리→ 농기계 및 농기구의 청결 관리→ 위생적인 수확 작업→ 출하 전 잔류농약과 중금속 검사→ 위생적인 수확 후 관리→ 농장에서 식탁까지 이력 추적 관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