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게 궁금해요

공유누리? 전국의 공공 시설과 물품을 무료 또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서비스

by 오늘도 소풍 2024. 2. 7.

얼마 전 주민센터에 갔더니 게시판에 '공유누리' 포스터가 붙여져 있었습니다. 

행정·공공기관의 시설·물품을 국민과 함께 쓰는 「공유누리」 서비스
"슬기로운 여가생활, 공유누리와 함께 해요"
주차장·회의실·체육시설·캠핑장·생활공구·생활용품 「공유누리」에서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주민센터에 게시된 공유누리 포스터
주민센터에 게시된 공유누리 포스터

공유누리에서 생활공구를 빌려 쓸 수 있다는 것을 들어 알고는 있었지만 공구 쓸 일도 없어 관심 두지 않았는데 내년에 장기 캠핑을 계획하고 있어 혹시 캠핑용구를 빌려 쓸 수 있을까 해서 공유누리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검색창에 '캠핑용품'을 치니 자원정보가 36건 밖에 안 뜹니다, 게다가 제 지역에는 한 건도 없네요.

그래도 공유누리 들어왔으니 공유누리에서 무엇을 이용할 수 있는지, 어떤 과정으로 필요한 물품을 빌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유누리란? 

공유누리는 중앙행정기관, 자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국민에게 개방하는 시설, 물품 등 공공개방자원을 국민이 온라인에서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고 예약하는 대국민 공공개방자원 공유서비스 포털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국민 누구라도, 쉽고 편리하게"를 기치로 내걸고 있네요.

 

공공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시설이나 물품을 사설 시설보다 저렴하거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서비스 신청은 PC, 태블릿, 모바일 등에서 가능하나 단 일부 서비스는 모바일에서 이용이 제한됩니다.

 

공유누리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공유누리 첫화면에서 카테고리가 8개 보입니다. 

자원 분류에서 소분류로 들어가 필요한 분야, 유·무료, 지역을 선택하면 이용 가능한 자원을 찾을 수 있답니다.

각 카테고리마다 자원분류(소분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하나씩 클릭해 볼게요.

 

공유누리 8개 카테고리
공유누리 8개 카테고리

 

공유누리 문화·숙박

문화·숙박 대분류를 클릭하면 문화시설, 숙박시설, 캠핑장, 기타로 소분류되어 있고, 문화시설과 숙박시설은 다시 상세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문화시설 : 공연장, 공원·광장, 도서관, 전시실, 연습·창작공간, 문화 ·운동교실, 주민편의시설 등

숙박시설 : 연수원시설, 자연휴양림, 게스트룸, 기타 숙박시설

 

공유누리 회의실

회의실을 클릭하면 대회의실, 중회의실, 소회의실, 다목적실, 해외오피스로 구분되어 있어 이용하고자 하는 종류와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공유누리 강의실·강당

강의실·강당을 클릭하면 대강당, 소강당, 정보화 교육실로 다시 나뉩니다.  강의교육실의 경우 1,726건 중 802건이 무료로 올라와 있는데 각 지역에 무료 시설이 이렇게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일반인들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겠지만 단체에 속해 있으면 이런 정보를 알고 있으면 좋겠죠? 

 

공유누리 체육실

아주 많은 이들에게 환영받고 있는 카테고리일 겁니다. 게이트볼장, 골프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수영장, 실내체육관, 야구장, 야외운동시설, 운동장, 족구장, 종합경기장, 체력단련실, 축구장, 탁구장, 테니스장, 풋살장, 기타로 분류되어 있는데 7천 건이 넘게 등록되어 있으니 활용도가 가장 높을 것 같습니다. 이런 운동시설들은 기존 단체에서 선점하고 있으면 신규로 이용하기 힘들잖아요. 인터넷에서 미리 예약하고 이용하면 되니까 공평하게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아주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공유누리 주차장

주차장은 다시 노상, 노외, 부설, 전기차충전소, 기타 주차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이 9천건이 올라와 있어 공유누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선호하는 분야랍니다. 전국이 주차장 부족으로 심각한 우리나라에서 번화가의 무료 주차장은 시민들에게 가장 열렬한 호응을 얻을 겁니다. 

2024 설 연휴기간에도 연휴 4일간 무료개방하는 주차장을 팝업으로 보여주고 있네요.

 

공유누리 물품

물품 카테고리에는 공구·기계·기기, 교통수단, 사무·IT용품, 생활·육아·레저용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공구·기계·기기의 하위 분류를 보니 농어축산업 기계 장비, 의료기기, 전동·일반공구, 방역용품, 생활측정기기, 기타 공구·기계기기로 나뉘어 있습니다.

가정이나 가게에서 어쩌다 한 번 필요한 공구를 사기에는 부담스러울 때 저렴하게 빌려 쓸 수 있다는 걸 안다면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저는 봄에 굵은 나무 가지 전정할 때 전기톱을 무료로 빌려 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공유누리 연구·실험장비

이 카테고리는 다시 10개의 하위 분류가 있는데 일반인은 별로 이용할 것 같지 않아 생략하겠습니다. 특별히 연구하는 개인에겐 참 유용한 나눔일 것 같습니다. 기관 연구자들은 서로 필요한 장비를 공유하여 사용하면 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 같고요.

 

공유누리 교육·강좌

교육·강좌 카테고리에는 주민자치프로그램, 교양, 전문지식, 공연, 전시, 체험·대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이 분야에 올라온 서비스가 적네요. 주민자치센터만 해도 엄청난 양이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제 지역의 주민자치프로그램에 들어가 보니 2023년 것이 그대로, 그것도 몇 개만 올라와 있는 것을 보면 각 지역 공유누리 담당자가 얼마나 성의 있게 관리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공유누리 이용 / 자원 찾는 방법

당연히 회원 가입해야 하고요. 휴대폰 본인인증 거쳐 아이디, 비번 설정한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자원이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어 찾는 방법, 공유신청·예약 클릭하여 필요한 하위 분류 선택해서 찾는 방법, 공유지도를 이용하는 방법, 아래 카테고리 항목 눌러 찾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자원이 다르다 보니 공유지도를 이용하여 필요한 자원을 찾는 방법이 직관적으로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공유지도에서는 현재 내 위치에서 또는 지정한 위치의 주변자원 검색, 길찾기 등 지도를 통해 자원정보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누리 개방자원 검색하는 방법
공유누리 개방자원 검색하는 방법

 

공공개방 자원 예약 이용방법

공공자원을 검색하여 예약 신청을 원할 경우 두 가지 경우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하나는 공유누리 시스템에서 직접 예약 신청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연계된 자원일 경우 해당 지자체 또는 기관의 예약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예약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공유누리 앱을 실행

로그인 해놓으면 필요한 자원이 있을 때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품이나 시설 등을 이용할 지역을 먼저 눌러 원하는 자원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우리나라의 공원과 둘레길이 4,231건이나 공유되어 있네요. 야외의 운동시설도 설치 장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유할 자원을 신청한 경우, 공유누리의 마이페이지에서 개인정보 변경, 장바구니, 본인의 예약 승인내역과 이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누리의 공공자원이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생활용품, 육아용품, 의료보조기 등은 지금은 물품 수가 많지 않은데 갈수록 대폭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쩌다 필요한 용품은 한 번쯤 공유누리에서 검색해 보고 가까운 지역에서 가능하면 빌려 써야겠습니다.

 

캠핑용품 찾다가 공유누리에 대해 이런저런 알게 되었네요.

캠핑용품 뿐만 아니라 레저용품이 아직은 거의 없어 아쉬운데 한 철 사용하는 계절용품은 공유자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품목도 수량도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쓰다보니 공공기관뿐 아니라 개인의 물품도 기증받아 도서관처럼 빌려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