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게 궁금해요

코리아둘레길 4500km 완성, 대한민국 외곽을 하나로 연결하는 걷기 여행길

by 오늘도 소풍 2024. 9. 25.

대둘길이 뭔지 아세요? '대한민국 둘레길' 줄임말이에요. 이젠 코둘길로 바뀌었네요. 코리아둘레길.

올해 9월 23일 대한민국 둘레길 완성하면서 코리아 둘레길로 정식 명칭이 됐어요.

코리아둘레길은 저도 아직 걸어보지 못했지만 미리 어떤 길인지 알아 보고 언젠가 기회 되면 가보려고요.

대한민국 외곽을 크게 동서남북 4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총 284개 코스, 총 4500km를 연결한 걷기 여행길입니다.

아래의 글들은 모두 두루누비 누리집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코리아둘레길이란?

통일전망대(강원도 고성군)에서 동해안과 서해안, 남해안, 북한과의 접경지역을 하나로 잇는 약 4500km 걷기 여행길을 말합니다.

2009년 만들기 시작해서 2016년 동해의 해파랑길, 2020년 남해의 남파랑길, 2022년 서해의 서해랑길 개통에 이어 2024년 9월 23일 마지막 구간인 디엠지(DMG) 평화의 길 개통으로 15년 만에 완성한 길입니다.

'대한민국을 재발견하며 함께 걷는 길'을 비전으로 '평화, 만남, 치유, 상생'의 가치를 구현하며,10개의 광역지자체, 78개의 지자체를 거쳐가는 기나긴 길입니다.

 

해파랑길

태양과 걷는 사색의 길, 해와 바다를 벗 삼아 걷는 길.

해파랑길은 부산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동해안의 해변길, 숲길, 마을길 등을 이어 구축한 총 50개 코스로 이루어진 750km의 걷기 여행길입니다.

해파랑길은 동해의 상징인 '떠오르는 해'와 푸르른 바다색인 파랑, 함께라는 조사 '랑'을 조합한 합성어로,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파도소리를 벗 삼아 함께 걷는 길을 뜻합니다.

 

남파랑길

남쪽의 쪽빛 바다와 함께 걷는 길.

남해의 수려한 해안 경관과 대도시의 화려함, 농촌 어촌마을의 소박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남파랑길은 남쪽의 쪽빛 바다와 함께 함께 걷는 길이라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전남 해남 땅끝마을까지 남해안을 따라 총 90개 코스로 이루어진 1,470km의 걷기 여행길입니다.

남파랑길을 걷다 보면 남해의 수려한 해안경관과 대도시의 화려함, 농산어촌마을의 소박함을 모두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서해랑길

서쪽 바다와 함께 걷는 서해랑길.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탑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의 바다(파도)와 함께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드넓은 갯벌과 황홀한 일몰, 종교와 문물교류와의 역사를 만나게 됩니다.

 

DMZ평화의 길 

한반도 최고의 청정 환경을 자랑하는 DMZ를 거닐며, 평화와 통일의 의미를 되새기는 길.

DMZ평화의 길은 인천 강화 평화전망대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한반도의 마지막 청정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DMZ일대를 따라 구축한 총 35개 코스, 510km의 걷기 여행길입니다.

 

DMZ초입인 민간인통제선 인근에 자리한 최전방 마을, 전적지, 평야와 강, 산악 지형을 지나며 한반도 중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고, 평화와 통일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길입니다.

DMZ평화의 길은 자유롭게 방문 가능한 횡단노선과 투어 예약 후 방문가능한 테마노선으로 나뉩니다.

 

DMZ의 뜻 : Demilitarized zone의 약자로 군사적 비무장지대를 뜻한다. 휴전에 따른 군사적 직접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상호 일정 간격을 유지한 완충지대를 말한다. 
한반도에서의 DMZ는 1950년~53년 진행된 한국전쟁의 정전협정에 의해 성립되었다. 군사분계선으로부터 각 2km씩 후퇴한 완충지대를 만들어 혹시나 있을 적대 행위의 재발을 방지한 국제법상의 조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