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게 궁금해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 신청기간 및 방법/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by 오늘도 소풍 2023. 12. 23.

여름이면 에어컨 전기요금, 겨울이면 보일러 가스요금이 무서운 서민들의 삶입니다. 올해는 강추위가 길게 이어진다니 보일러 온도 높이기가 주저됩니다. 생활의 지혜를 발휘하여 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면 절감한 만큼 현금으로 지원도 받고 지구 온난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캐시백제도에 대해 지원대상, 신청기간, 방법, 지원 내용 등과 함께 도시가스(난방에너지) 절약하는 팁에 대해서도 공유합니다.

문의처 한국가스공사 02-6022-0905
(참고 : 상시 공고의 경우 전체 지원금의 한도, 지원가능 인원수에 따라 빠르게 마감될 수 있어요.)

 

2023년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란? 신청기간 및 방법

한국가스공사에서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동절기(12~3월) 동안 전년도 사용량보다 3%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30% 한도, 10원 단위 절사).

신청기간 2023.12월 ~ 2024. 3월 (4개월)
신청방법 온라인 k-가스캐시백 사이트(k-gascashback.or.kr)를 통해 가입이 완료됨과 동시에 캐시백 신청 완료
지원형태 현금 지원 (2024. 7~8월 중 입금 예정)
지역 전국

 

지원 대상

-주택난방용(개별난방/중앙난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취사 전용 제외)
*절감 기간 : 2023.12~24.3월
*비교기간 : 2022.12~23.3월
 
**예외 대상
-전입, 전출, 명의변경 등 어떠한 이유로든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 번호가 변경되어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전체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주택난방용 이외에 타용도 요금제(산업용, 업무난방용 등) 사용자
-신청자(회원가입자)와 계약자 명의가 다르나 계약자 정보제공동의서를 미제출한 사용자
-고객식별번호를 오기입하여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여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 중 각 세대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
-1명이 여러 개의 고객식별번호를 가지고 있으면 하나의 고객식별번호만 가능
 

절약 캐시백 지원 내용

1. 캐시백 지급방식
절감 성공할 때 신청자의 계좌로 현금 지급 (2024.7~8월)
2. 캐시백 지급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3% 이상 절감 시 절감률 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률이 높을수록 캐시백 지급단가가 높아집니다(30% 한도, 10원 단위 절사).

3%~10% 미만 : 50원/㎥ 
10%~20% 미만 : 100원/㎥ 
20%~30% 이하 : 200원/㎥ 

 
-절감 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에 대한 온도 보정계수 적용 예정
ex) 동절기(12~3월) 기온이 평년기온 대비 1℃ 상승 시 5%p 자연 감소되므로, 1℃ 상승 시 8%로 기준 변경
 

도시가스(난방에너지) 절약하는 방법

실내온도를 1℃만 낮춰도 7%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난방비는 온수 사용시 가장 많이 발생한답니다. 절약 요령은 실내 적정 난방 온도를 18~20℃, 적정습도(40~60%)를 유지하고, 적정온수 온도(40℃)를 설정, 중간 수압 사용하며, 외출모드를 활용하는 겁니다.
한국에너지 공단에서 다운로드한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 10가지를 공유합니다.
 
1. 실내적정 난방온도(18~20℃) 설정하기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에서 1℃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가 15% 이상 상승하게 되며,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느껴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시키는 경우에 가스 소비량이 큽니다. 실내 난방온도를 1℃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적정 습도 40~60% 유지하기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 주세요,
실내에서 적정 습도 40~60%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적정 온수 온도 40℃ 설정하기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 또는 목욕탕 온탕 온도(40℃) 정도로 조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 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온수 사용 이후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려놓기
온수를 사용한 이후 수도쪽지 방향을 온수 쪽으로 돌려놓으면 물을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합니다.
 
5. 보일러 외출 기능 이용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다시 일정온도까지 재가동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므로 외출 기능을 유지하면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모드를 이용하세요. 한겨울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보됐거나 한파주의보 발령 시에는 예약/외출 기능 대신 15~17℃정도로 실내온도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방한용품 활용하기
난방은 보일러나 보조 난방기기를 시용해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른바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커튼, 카펫, 난방텐트 등을 활용하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보온용품 착용하기
내복, 히트텍 등 기능성 발열내의 및 수면바지, 수면양말 등 보온 용품을 착용하면 체감온도는 3도이상 올라갑니다.
 
8. 보일러 똑똑하게 이용하기
방 별로 코일의 길이가 달라 난방불균형이 발생하는데 코일별로 회수 온도가 높은 방의 밸브 일부를 잠그고 회수 온도가 낮은 방의 밸브를 열어둡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만 닫을 경우 난방 절약 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 차단 밸브 또는 사용하는 방 밸브를 조절해야 합니다.
 
9.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하기
온도조절기는 잠김 상태에서도 미세한 열 공급이 이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고, 주 차단(메인)밸브를 일부 닫힘 위치로 조절합니다. 또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에는 문을 닫아두어 열 손실을 방지합니다.
 
10. 보일러 청소의 생활화
연료의 연소로 인한 그을음이나 재와 물 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열효율이 나빠지므로 가을철 사용 전에 내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가스사별 고객식별번호 확인 방법

지역별 도시가스 회사마다 고객식별번호 확인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전국 도시가스사별 고객변호 또는 납입자 번호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도표는 도시가스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