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소풍 중

국내 단풍 명소 5곳과 그 지역에서 빚는 전통주 5종

by 오늘도 소풍 2024. 11. 4.

지난 주까지도 더위가 끈질기게 점령하고 있어 가을이 오긴 올 건가 했더니 다음주엔 영하로 떨어진다는 뉴스가 들립니다. 며칠 전 남도의 큰 산에 갔더니 단풍이 계곡에만 조금 보이고 산허리엔 물감 칠하다 만 채색화이더군요. 강원도 큰산에만 단풍이 내려앉았나봐요.

여러 SNS에 떠도는 단풍 사진들 보면서 단풍나들이 계획 세우셨나요? 첫 단풍은 산 정상에서부터 약 20%가량 물들었을 때를 말하고, 단풍 절정은 산 전체의 80%가 물들었을 때를 가리킨다고 하네요..

올해는 늦더위로 단풍 시기가 10일 정도 늦어  설악산 기준으로 10월 말부터 11월 둘째 주말까지 가을 단풍이 절정일 거라 하는데요, 이번 가을에는 전통주와 함께 하는 특별한 단풍나들이 어떠세요?

(이하 글은 더술닷컴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단풍나들이 후 음미하는 전통주 한 잔!

국내 유명 단풍 명소에서 단풍 구경도 하고 그 지역의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전통주도 음미하는 단풍나들이!  단풍 명소의 전통주 5종을 소개해 드립니다.

 

 

전통주 '동짓달 기나긴 밤' 홍보문
판매처 : 예술스마트스토어 / 43,000원

 

설악산의 공기를 담은 ㅣ동짓달 기나긴 밤

가을 단풍 명소로 솜꼽히는 곳 중 하나는 바로 강원도에 위치한 설악산입니다.

올해는 10월 말에서 11월 중순 사이에 절정을 맞이한다는데요. 

강원도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단풍을 구경한 뒤, 그 여운을 더해줄 전통주로는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예술 양조장의 <동짓달 기나긴 밤>이 있습니다. 예술 양조장에 걸맞게 감성적인 이름이 눈에 띄는데요.

이름처럼 오랜 시간 발효와 숙성을 거쳐 깊고 풍부한 맛을 자랑합니다. 특히 레드와인에 버금갈 정도의 고운 색감은 눈으로 먼저 즐기게 되고, 쌀과 복분자로 빚어 복분자의 깊은 풍미와 은은한 단맛을 부드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약주는 특히 드라이한 맛 덕분에 장어구이와 환상의 궁합입니다. 가을의 정취와 어우러진 이 약주는 설악산의 청명함과 잘 어울립니다.

 

 

남산애 과실주 홍보문
판매처 : 예인화원 스마트스토어 / 45,000원

 

경주의 역사와 감성이 그대로 담긴 ㅣ 남산애

경주에 위치한 불국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대표적인 사찰로, 매년 가을이면 붉고 황금빛으로 물든 나무들이 사찰 주변을 화려하게 장식합니다.

불국사의 고풍스러운 건물이 단풍과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은데요. 특히 석가탑을 배경으로 한 단풍은 누구나 한 번쯤 보고 싶어하는 가을 풍경입니다.

불국사와 가까운 경주 남산 자락에 위치한 예인화원에서 생산되는 <남산애>는 포도 100%로 만들어진 과실주인데요.

여름이 지나도 수확하지 않고 가지에 매달린 채로 당도를 높인 포도로만 만들어져, 매년 달라지는 블렌딩 비율이 테이스팅의 재미를 선사합니다. 캠벨과 머루가 이상적으로 배합되어 색감과 맛이 풍부하며, 중간 바디감으로 감칠맛이 돋보이는 이 와인은 베리류의 은은한 향과 우아한 여운을 남기는데요. 너무 달지 않으면서도 깊이 있는 맛을 지닌 <남산애>는 양고기 스테이크, 생선요리와 페어링하기 좋고, 디저트 와인으로도 훌륭합니다.

 

 

죽력고 술 홍보문
판매처 : 술담화 스마트스토어 / 76,500원

 

대나무를 품은 130년의 전통 ㅣ 죽력고

전라북도 내장산은 이름 그대로 內藏이라는 의미처럼, 산 속 깊이 단풍이 물드는 가을 명소로 유명합니다. 가을이 되면 산 전체가 울긋불긋하게 물들어 마치 산을 온통 감싸안은 듯한 풍경을 선사하죠.

내장산의 단풍을 감상한 후에는 전라북도 정읍에 위치한 태인양조장에 들러보세요.

태인 양조장의 대표술은 바로 <죽력고>입니다. 조선 3대 명주 중 하나로, 송명섭 명인이 130년간 4대에 걸쳐 이어온 전통주입니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도 지정된 이 술은 그 자체만으로도 깊은 역사와 가치를 지니고 있죠. 

푸른 빛과 황금 빛이 섞인 투명한 색감을 지닌 죽력고는 은은하게 퍼지는 대나무 향과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고급스러움을 자아냅니다. 

특히 해산물 요리나 전골과 함께 한다면 그 맛을 한층 더 풍부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내장산의 아름다운 단풍 풍경을 감상한 뒤, 죽력고 한 잔을 곁들이면 그 여행이 더욱 가치 있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가평소주 홍보문
판매처 : 술마켓 스마트스토어 / 6,900원

가평의 쌀로 빚어낸 ㅣ가평소주

서울 근교에서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명소로 경기도 가평의 남이섬을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 남이섬의 메타세콰이어길은 붉은 단풍이 물든 대표 포토존으로, 가을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에 딱이에요. 남이섬의 강변을 따라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며 단풍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물 맑고 풍경 좋은 가평에는 우리도가 양조장의 <가평소주>가 생산되는데요. <가평소주>는 가평의 쌀로 빚어낸 증류식 소주로, 쌀 고유의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있는데요. 한 모금 마시면 부드럽게 넘어가면서도 은은한 향이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이나 족발 같은 한식 메뉴와 함께하면 찰떡궁합이에요.

 

 

 

머루드서 스위트 술 홍보문
판매처 : 산머루농원 스마트스토어 / 29,000원

 

감악산의 달콤한 비밀 ㅣ 머루드서 스위트

등산을 즐기면서 단풍을 만끽하고 싶다면 파주의 감악산 등산로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감악산 설마리 골짜기를 이어주는 아찔한 출렁다리를 건너면서 발 아래로 펼쳐진 절경과 함께 붉게 물든 단풍을 감상할 수 있어 단풍철에 더 매력적인 등산코스입니다.

감악산 중턱에 위치한 산머루농원은 청정지역인 감악산에서 재배된 100% 국산 산머루로 만든 와인을 만드는데요. 그렇게 해서 빚어진 <머루드서 스위트 와인>은 감악산의 큰 일교차 속에서 길러진 산머루를 사용해 신맛이 적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5년 이상 숙성되어 부드러움이 극대화된 이 와인은 다크레드 컬러가 매력적인데요. 머루의 매력을 가득 담은 <머루드서 스위트 와인>은 볼로네제 파스타나 피자와 완벽한 페어링을 보여주니, 감악산의 단풍을 즐긴 후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오늘은 이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단풍명소와 함께 그 지역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우리술 5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울긋불긋 아름답게 물든 단풍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전통주와 함께 한다면, 더욱 특별한 단풍 여행이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